2018년 사회적 가치 지표(SVI) 활용 매뉴얼(최종)
SE 자가진단 KIT 바로가기http://www.socialenterprise.or.kr/so_disclosure/social_value_check.do
1.사회적가치 측정이란?
◯ “사회가치 측정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이 창출한 사회적·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는 과정”
◯ 즉 “조직이 우선적으로 사회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기제를 설정하고 이를 조직 운영과 본질적인 사업 활동에 반영하며, 조직의 효율적인 인적·물적 자원 투입,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 방법 등“의 노력과 성과를 측정합니다.
2. 필요성 및 목적
◯ 사회적경제조직이 창출하는 사회가치 수준 파악 및 발전방향 제시
- 사회적경제조직이 만들어 내는 현재의 사회적 성과를 파악하고, 사회적기여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발전방향 제시
◯ 다양한 지원사업 선정 시에 사회가치 측정 결과의 직접적인 활용 또는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가치에 대한 정보제공
- 종합적인 사회가치 측정의 경우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혁신성과’를 모두 포함하여 지표로 활용 가능
-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별도로 평가하는 경우, 가치지표 내 ‘경제적 성과’를 제외한 ‘사회적 성과’를 제외한 ‘사회적 성과, 혁신 성과’ 부분만을 측정하여 활용 가능
3. 대상
◯ 대상 :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