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전남지역 사회적경제단체 공동으로 ‘지방소멸 대응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등 전남 사회적경제 공동 8대 정책의제 발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전남지역 사회적경제단체 공동으로 ‘지방소멸 대응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등 전남 사회적경제 공동 8대 정책의제 발…

운영자 0 880

오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단법인 상생나무, 전남사회적경제협의회, 전남사회적경제상생포럼 등 전남지역의 사회적경제단체들이 19일 오전 10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소멸 대응 사회적경제기업 육성등을 담은 전남 사회적경제 공동 8대 정책의제를 발표하고, 전남지사, 시장군수, 지방의회의원 후보들에게 공약과 정책으로 채택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지역소멸이나 탄소중립 등 전남지역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회적경제의 역할을 확대하고, ·군과 마을을 기반으로 현장 중심의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하여 전남형 사회적경제 모델을 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어 8대 과제를 제안하게 됐다고 밝혔다.

 

8대 정책은 지방소멸 대응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전남 사회적경제 투융자 기금의 조성 권역별(동부·서부·중부) 사회적경제기업 종합가공센터 건립 전남 사회적경제 사회서비스 홍보 플랫폼 구축 전남 사회적경제 스타기업 선정 전남형 마을기업가 육성사업 탄소중립 선도형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 시군 사회적경제센터 설립 지원 및 육성 등이다.

이 자리에서는 사단법인 상생나무가 지난 44일부터 422일까지 목포, 여수, 나주, 담양, 곡성, 고흥, 보성, 화순, 강진, 해남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498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한 사회적경제 전남도민 인식조사결과도 함께 발표됐다.

 

주요 결과를 보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도는 65.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유형에 대해서는 협동조합이 72.7%, 사회적기업 63.7%, 마을기업 50.8%, 자활기업 39.7%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생산하는 상품의 이용 경험은 38.9%로 낮게 응답했으나 실제로 이용한 응답자의 만족도는 53.9%, 재구매 의향도 68.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우선 추구해야 하는 가치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38.0%, 일자리 제공 31.9%, 취약계층 대상의 사회서비스 제공 21.7% 순으로 응답하였다.

 

그리고 전남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하는 주체로는 지방자치단체 45.3%, 국가기관 24.4%, 사회적경제 주체 16.1% 순으로 응답하여, 여전히 지방정부의 역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오늘 함께 공약을 제안한 사단법인 상생나무는 사회혁신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추구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며, 전남사회적경제협의회는 전남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과 유형별 사회적경제기업협의회 등 10개의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있고, 전남사회적경제 상생포럼은 16개 사회적경제기업으로 구성된 기업연대조직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