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센터통 #2. 전라남도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가치 실현
생생센터통 #2. 전라남도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가치 실현
지난 3월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10대 중점사업과 21개 혁신사업으로 구성된 추진계획은 크게 「사회적가치」, 「참여협력」, 「신뢰받는 정부」 3가지 전략이 담겨있으며 그 중심에는 “사회적가치” 가 있다. 그간 양적 성장·경제적 효율성 중심의 국가재정 운영방향을 전환하여 인권, 안전, 공동체, 환경 등 사회적 가치 관점을 중점 반영하여 재정혁신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사회적경제에서 “사회적가치”란 낮설지 않은 단어이다. 사회적경제기업이 추구하는 일자리창출, 사회서비스제공,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의 활동 그 자체가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들의 사회적가치 실현 또한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기업, 준 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 공기업 등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 지표가 구성되어 기관의 평가기준에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의례적인 행위를 넘어 R&D, IT, 정책자금, 에너지,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 모델 발굴에 관심을 쏟고 있다.
전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지난 9월 각 분야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 실현 포럼”을 개최했다. 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실현 방안 모색을 위한 이 포럼에는 한국전력공사를 포함한 28개 기관 90여 명이 참석하여 사회적가치 실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사회적경제를 통한 지역 살리기 방안, 교육, 육아, 문화 부문의 사회적경제 커뮤니티의 역할,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공공기관 근무환경 개선분야의 사회적경제 연계방안 등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이 제시되었다.
더불어 혁신도시 이전기관과 연계한 ‘혁신도시형 협동조합’ 설립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기업의 미션과 비전을 보다 강화하여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한 시기이다. [기획협력팀]
-2018.10.29
[저작권자ⓒ 전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무단복제-재배포 금지]